일본 정부가 편지나 엽서 등의 우편물을 평일에만 배달하는 방향으로 검토에 들어갔다고 일본 언론이 12일 보도했다. 일본에선 현재 토요일에도 우편 배달을 하고 있다. 심각한 인력 부족으로 인한 배달원의 부담 등을 감안해 토요일 배달을 없애기로 한 것이다. 일손 부족에 의한 ‘공급 제약’이 공공 서비스에도 미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적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일본 우편법에는 전국 어디라도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일 1회 가구별 배달을 원칙으로 정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 총무성은 이르면 내년 주5일제를 인정하도록 법을 개정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 다만 속달이나 등기는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총무성은 자문기구인 정보통신심의회의 위원회에서 이용자와 사업자 등으로부터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토요일 배달을 없애기로 한 것은 일손 부족 때문이다. 일본우편은 주 5일제를 실시하고 있지만, 배달이 있는 토요일에 약 14만6000명의 종업원이 출근하고 있다. 야근이나 심야 근무를 하는 종업원도 절반을 넘는다. 일손 부족으로 신규 인력도 충분히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손이 많이 필요한 우편물 분류작업 등에 기계화를 진행하고, 드론이나 자동운전에 의한 배송도 시험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초기 단계다. 일본우편은 “토요일이나 야근 노동의 경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총무성에 전달해왔다.
사업환경이 크게 바뀐 것도 원인이다. 인터넷 보급 등으로 인해 우편물수는 계속 감소하고 있다. 일본에서 국내 우편물은 2017년 172억통으로, 최전성기였던 2001년에 비해 35% 감소했다. 반면 단신세대가 늘면서 배달할 곳은 늘어났다. 게다가 우편사업은 채산성을 맞추기 쉽지 않다. 매상에서 차지하는 인건비 비율이 60%를 넘어, 2014년 2016년 적자를 봤다. 일본우편 측은 토요일 우편배달을 그만두면 수백억엔의 비용을 삭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니혼게이자이는 “우편 배달의 재검토는 공공서비스의 형태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현재 지방에선 일손 부족으로 버스 등 공공교통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아 자동운전과 카셰어링을 활용하는 시험이 확산되고 있다.
한편 일본에선 이미 일손 부족으로 외식업계 등 서비스업종의 영업시간 축소가 잇따르고 있다. ‘24시간 영업’이나 ‘연중무휴’를 실시해온 페밀리레스토랑이나 이자카야(일본식 선술집) 등에서 24시간 영업을 포기하거나 휴무일을 두는 업체가 속출하고 있다. 닛폰렌터카는 일부 영업점에서 실시하고 있는 24시간 영업을 오는 12월까지 폐지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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