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닛산 19년 '곤 체제' 막 내려...일본 프랑스 주도권 경쟁 본격화

 일본 닛산자동차가 22일 이사회를 열고 보수를 축소 신고한 혐의 등으로 검찰에 체포된 카를로스 곤 회장(64)을 해임했다. 1999년 르노자동차에서 파견돼 경영위기에 빠진 닛산자동차를 부활시킨 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했던 ‘곤 체제’는 19년만에 막을 내렸지만, ‘르노·닛산 얼라이언스(동맹)’을 둘러싼 양사와 일본·프랑스 정부 간 주도권 다툼이 본격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닛산자동차는 이날 오후 이사회를 열고 곤 회장에 대한 해임안을 통과시켰다. 곤 회장과 함께 체포된 그레그 켈리 대표(62) 해임안도 통과시켰다. 닛산 측은 임시주주총회를 조만간 개최해 두 사람의 이사직도 박탈할 예정이다. ‘르노·닛산 동맹’의 한 축인 미쓰비시자동차도 다음주 곤 회장 해임안을 처리할 방침이다.
 르노·닛산·미쓰비시자동차 회장 겸 최고경영책임자(CEO)로 카리스마를 행사했던 곤 회장의 퇴장으로 ‘르노·닛산 동맹’은 기로에 서게 됐다. 무엇보다 이 동맹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움직임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프랑스 정부와 곤 회장이 추진해온 닛산과 르노의 통합에 닛산 측과 일본 정부는 위기감이 적지 않았다. 닛산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르노와의 ‘불평등’ 관계를 바로잡으려고 할 가능성이 크다.
 르노는 닛산의 주식 43.4%를, 닛산은 르노 주식 15%와 미쓰비시 주식 34%를 각각 보유하고 있다. 르노가 가진 닛산주식은 의결권이 있지만 닛산의 르노주식은 의결권이 없다. 게다가 르노의 연간 이익 중 닛산 관련이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등 과거 지원을 받았던 닛산이 거꾸로 르노를 지원하는 구도다. 아울러 르노의 최대주주(15%)인 프랑스 정부는 르노를 통해 닛산에 대한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본에선 프랑스가 닛산과 미쓰비시를 장악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왔다.
 닛산 측은 우선 르노 측에 양사간 자본관계 재검토를 요청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르노의 닛산 지분 축소도 선택지 가운데 하나다. 하지만 당장 배당금 등이 줄어드는 선택지를 르노 측이 수용할 가능성은 낮다. 프랑스 정부도 이번 사태의 파장을 최소화히기 위해 르노에 대한 적극적인 관여를 계속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앞서 르노는 지난 20일(현지시간) 개최한 이사회에서 일본의 사법절차만으로 판단할 수 없다는 대주주 프랑스 정부의 의사를 받아들여 곤 회장의 해임을 보류했다. 양 정부는 “르노와 닛산 간 동맹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지만, 양측 알력의 ‘불씨’는 여전한 셈이다.
 한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일본 경제산업상은 22일 프랑스 파리에서 브뤼노 르 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과 회담을 갖고 르노·닛산 제휴 관계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NHK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