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와 택시는 승객, 트럭은 화물’이라는 통념이 사라진다.
일본에서 오는 9월 전국 어디에서나 노선 버스가 대형 화물을 운송하고, 일부 지역에선 택시가 화물만 싣고 달릴 수 있게 된다. 승객과 화물을 함께 나르는 '대체 수송'을 통해 운송·물류업계의 심각한 일손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1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국토교통성은 오는 9월 버스나 택시, 트럭이 승객과 화물 운송을 겸할 수 있도록 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과 도로운송법에 관련한 새 지침을 내릴 예정이다. 국토교통성은 지금까지 승객 운송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버스와 택시는 승객, 트럭은 화물 운송에 특화시켰다. 하지만 규제개혁추진회의가 심각한 일손 부족을 이유로 규제완화를 요구하고, 택배업계에서도 “지방의 택배사업 가능성이 넓어진다”고 주장하면서 이 같은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규제 완화로 노선 버스도 인가를 얻으면 전국 어디에서도 대형 화물을 운송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는 350㎏ 미만의 화물밖에 배송할 수 없었지만, 이 중량 제한이 철폐되는 것이다. 버스 내부에 적재 공간을 설치해 화물을 운송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이미 일본 최대 택배회사인 야마토운수가 미야자키교통과 연계해 운송수단을 트럭에서 버스로 대체하는 시범사업을 2년 전부터 진행해왔다. 야마토운수가 자사의 물류거점에서 운반해온 화물을 미야자키교통의 노선버스에 싣고, 버스가 다른 지역의 정류장에 도착하면 야마토운수가 화물을 내려 고객의 집에 배송하는 식이다.
택시나 전세버스에 대한 규제도 완화한다. 지금까지 허용하지 않았던 화물 운송을 인구 과소(過少)지역에 한해 허용키로 했다. 과거 25년간 인구가 20% 이상 줄어든 지역을 대상으로 해 과소지역의 교통 인프라 악화를 막으려는 것이다.
택시의 경우 지방의 중심도시에서 손님을 내려준 뒤 가까운 택배사업자의 물류거점에서 화물을 실은 다음 다른 물류거점이나 개인 주택 등으로 수송하는 사업모델을 상정할 수 있다. 반대로 택배 트럭업자가 여객자동차운송사업 인가를 얻으면 인구과소지역에서 손님을 태우는 것도 가능해진다.
전세버스도 택시와 마찬가지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게 된다. 요금은 화물을 나르는 택시나 버스회사가 결정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도 촉진할 것으로 보인다. 물류업체는 자사 트럭을 이용한 수송을 줄일 수 있고, 버스회사는 물류업체로부터 운송요금을 받아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어 인구 과소지역의 버스 노선 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니혼게이자이는 전망했다. 또 물류업자와 운송업자의 연계가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져 인구 과소지역의 교통인프라 재정비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국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럼프, 영어과 나온 아키에 여사 두고 “헬로도 못해” 험담 논란 (0) | 2017.07.21 |
---|---|
[월드피플]히틀러 풍자? 또 논란 빚은 ‘호리에몬’ 호리에 다카후미 전 라이브도어 사장 (0) | 2017.07.13 |
호적등본 까는 제1야당 대표... 지리멸렬 일본 민진당의 웃픈 현실 (0) | 2017.07.12 |
세계 들썩이게 한 포켓몬고 출시 1년, 지금은 (0) | 2017.07.11 |
아베 지지율 30%대 급락...추락인가, 잠깐의 ‘반작용’인가 (0) | 2017.07.10 |